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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트륨배터리 양산에 필요한 기술
나트륨배터리 양산에 필요한 기술
- 하드카본 음극재 제조 기술: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마이크로파 유도 가열 기술로 30초 만에 하드카본 음극재를 제조하는 혁신적 공정을 개발해 제조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3][8]
- 나노 코팅 및 전극 최적화: 나트륨 이온 배터리의 성능과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전극과 전해질을 최적화하는 기술이 연구되고 있다. 경희대 연구팀은 계면 반응성을 높인 이종구조 전극 설계를 통해 충·방전 성능 개선에 성공했다.[5]
- 저온 성능 및 안전성 확보: 나트륨 배터리는 -20℃ 이하 저온에서도 90% 이상 용량 유지가 가능하며, 자연발화가 어려워 안전성이 뛰어나다. 중국 CATL과 장화이자동차는 이를 활용해 나트륨 배터리 전기차를 양산 중이다.[4][7]
- 알루미늄박 음극 집전체 활용: 기존 리튬 배터리의 동박 대신 저렴한 알루미늄박을 음극 집전체로 사용해 제조 비용을 줄이는 기술이 필요하다.[1]
- 대량 생산 공정 개발: 나트륨 배터리의 대량 생산을 위해 기존 리튬 배터리 생산 장비와 호환 가능한 공정과 소재 개발이 중요하며, 중국과 한국에서 관련 기술 개발과 양산 준비가 활발하다.[2][7]
- 에너지 밀도 향상 연구: 나트륨 배터리는 리튬 배터리 대비 에너지 밀도가 낮아, 이를 개선하기 위한 소재 및 구조 연구가 계속 진행 중이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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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1] 中 '나트륨 배터리' 독주 제동 거는 K배터리 - 시사저널e https://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410588
[2] '제21회 상하이 모터쇼' 中 배터리 기술 놀랍다 - 중소기업신문 http://www.sme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4574
[3] 나트륨 이온 전지 상용화 길 열려 - INDUSTRY TODAY https://www.industry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513
[4] 中CATL 새 나트륨이온 배터리 공개…'5분충전 520㎞주행' 기술도 https://www.koreancent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1174501
[5] 경희대 연구팀, 리튬 이온 배터리 대체할 나트륨 기술 개발 - 헬로티 https://www.hellot.net/news/article.html?no=100554
[6] 음극소재 하드카본의 특성 및 제조방법 https://www.battery-material.com/ko/recycling-and-reuse-of-graphite-negative-electrodes-in-lithium-ion-batteries/
[7] 나트륨 배터리 전기차 中서 세계 최초 양산…모델명은 ''꽃미녀'' https://www.motorgraph.com/news/articleView.html?idxno=33237
[8] 차세대 이차전지 음극재 제조에 30초 - 헬로디디 https://www.hellodd.com/news/articleView.html?idxno=105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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