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의
C-ITS란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의 약어로서, 협력 지능형 교통 체계의 줄임말이다. 현재 상용단계인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의 차세대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2. 현재 ITS의 수준
현 ITS는 교통수단 및 시설에 전자제어 및 통신을 접목해 교통 정보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계이다.
1) ITS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것
- 실시간 교통정보
- 교차로 제어
- 하이패스
2) C-ITS의 기능
- 차량, 사물 통신(Vehicle to Everything, V2X)을 활용해 차량과 차량, 차량과 인프라가 유무선으로 정보를 주고 받아 하나의 거대한 정보 체계를 이룬다. 실시간 교통 정보 수준을 넘어서, 보행자나 차량 위치 데이터 등을 공유해 실시간 자율주행에 활용하고 전체 차량이 수집한 교통 상황을 종합해 교통 체증을 분산하는 등 고도화된 체계를 갖춘다.
C-ITS는 현재의 ITS보다 더 능동적이고 광역화된 교통제어를 위한 체계다.
3. C-ITS의 동향
C-ITS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갈길이 멀다.
사고 차량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받아들여 본인 차량이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탑승한 차량이 통신 기능이 장착된 자율주행 차량이고, 통신 역시 초저지연성을 지원하는 5G네트워크가 기반이어야 한다. 아직까지 C-ITS를 활용할 정도의 통신 및 자율주행 차량이 등장하지는 않은 만큼 현재의 C-ITS사업은 미래의 자율주행 차량 환경을 위한 포석이다. 여기에 인공지능으로 제어되는 C-ITS까지 등장한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쾌적하고 안전한 도심 여건이 조성될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